원장님,
사랑니 꼭 빼야하나요?
지금 아프진 않은데..😰😭😫 

"네, 모든 사랑니를 꼭 빼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빨리 빼야할 사랑니와
안빼도 되는 사랑니는 따로 있습니다.

01

먼저 사랑니가 오는
방향을 보세요

위 엑스레이 사진에서 동그라미로 표시한 4개의 치아가 모두 사랑니 입니다. 이중 아래에 있는 빨간색 동그라미의 경우 다른 치아들과 다르게 방향이 누워있는 것을 볼 수 있죠? 아쉽지만 맹출방향이 위 사진과 같은 경우 앞 영구치를 손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발치를 해야합니다. 이런 사랑니를 수평매복사랑니라고 합니다.
수평매복사랑니를 입안에서 보면 가장 왼쪽에 있는 어금니처럼 기울어진 형태로 치아의 씹는면이 앞쪽을 바라보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에 충치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02

사랑니가 잇몸에 덮혀있는
정도를 살펴봅니다

위 엑스레이의 경우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사랑니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사랑니는 발치해야 하는데요, 턱뼈의 크기가 충분히 크지않아 사랑니가 올라올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는 수직매복사랑니라 부릅니다. 
수직매복사랑니를 입안에서 살펴본 사진입니다. 이처럼 사랑니가 잇몸위로 조그맣게 일부만 보인다면 매복사랑니라 부릅니다. 다만, 10대의 경우 아직 맹출중인 사랑니도 위 사진처럼 보일 수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려볼 수도 있겠죠?

03

사랑니에 충치는 없는지
양치가 잘 되는지
봐야합니다

위 사진의 맨 오른쪽 치아처럼 매복되지도 않고 똑바로 올라온 사랑니일지라도, 충치가 심하게 생겼거나 양치가 되지않아 잇몸에 염증이 심하게 생긴 경우엔 마찬가지로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조건이 잘 맞아야 사랑니를 빼지 않고 오래쓸 수 있습니다. 

사랑니에 대해서😀
FAQ

Q. 사랑니는 꼭 대학병원에서 빼야하나요?

A. 아닙니다. 진단을 위한 CT 장비와 숙련된 의료진이 있는 치과에서는 매복사랑니 발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같은 매복사랑니라도 발치의 위험도에 따라 대학병원으로 내원이 필요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Q. 사랑니가 신경과 가깝다고 해요. 많이 위험한가요?

A. 사랑니의 경우 뿌리부분이 하치조신경이라고 하는 아래턱뼈 내부의 신경관과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CT 영상 촬영을 통해 전문의가 발치의 위험도를 평가하게 되며, 영상 분석을 통해 가장 안전한 방식으로 발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Q. 사랑니 발치 후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사랑니 발치의 경우 전신마취가 아닌 안전한 국소마취 후 진행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발치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거나, 운동, 흡연, 음주 등의 치유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있는 경우 출혈이 계속되거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Q. 매복사랑니 발치 많이 아픈가요..?

A. 마취 후 진행이 되기 때문에 발치시에 통증은 없습니다. 다만, 발치 후 마취가 풀리면 생각보다 큰 통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진통제가 포함된 처방약을 마취가 풀리기 전에 미리 복용한다면 통증해결에 조금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7년 개원 이후,

사랑니 발치
총 3000케이스 이상

이를 빼야한다는 사실이 무서워
사랑니 발치를 지금껏 미루셨나요?😖 

이제 걱정마세요!
디자인치과가
두려움까지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예약해서
상담만 먼저 받아보세요"

상담예약하기


전화연결하기
카톡상담하기
네이버예약하기